참여학생수기

이우무역현장학습 참가수기(중문과 3년 박수진)

2018년 1월의 초반을 이우무역현장학습으로 보냈습니다. 올해로 4학년이 된 저에게는 의미 있는 시작이었습니다.

무역관련 수업, 책등을 보고 막연하게 글로만 접했던 무역에 대해서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마침 시기적절하게 코어사업단에서 이우무역현장학습 참가자를 모집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만 접했던 무역은 해상보험, 포워딩, 신용장 등등 복잡하고 어려워 심층적으로 이해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우에서 제가 직접 다양한 현장을 보고, 거래시뮬레이션도 하고, 현장에서 일하시는 멘토님들의 강연을 들어보니 7일간 점차적으로 무역이라는 것에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혼자서는 해보지 못할 많은 기회들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접하게 되었습니다. 무역상무성에서 상인들과의 거래진행과정, 물류회사의 업무과정, 무역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험에서 나오는 강연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환학생 이후에 처음으로 방문한 중국, 그중에서도 이우는 친근한 느낌이 들었고, 귀국하기 아쉬울 정도로 정이 많이 든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우에서 무역에 종사하시는 멘토님들 또한 바쁘실 텐데도 불구하고 저희를 위해 실무교육과 현장교육을 해주시고, 인생에 있어 필요한 많은 조언들을 해주셨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이 프로그램은 여러 방면으로 정말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하면서 자신감을 더 키울 수 있었고, 앞으로의 인생에서 잊지 못할 자극제로 남을 추억이 되었습니다.

방학을 이용해 해외를 방문하고 싶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