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미국에서의 해외인턴(영문과 2년 박선아)

1) 인턴활동 정리(부서, 업무, 근무시간, 근무환경)

제가 Five Star Tours에서 근무한 부서는 고객 서비스 부서였고, 저의 주 업무는 문서 정리, 비품 관리, 고객 전화 응대 및 접수, 영문 홈페이지 한글로 번역, 고객 이메일 주소 정리, 짐보관 서비스 제공 등 이었습니다. Five Star Tours의 근무시간은 하루 8시간 정도였고, 출근 시간은 9시였고, 점심시간의 유무에 따라 퇴근 시간은 4~5시 사이였습니다. 주로 저는 점심시간을 없애고 8시간 근무하여 9시에 출근하고 3시에 퇴근하여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근무하였습니다. 근무환경은 사무실이 그리 크지 않아 조금 답답한 감이 없지 않아 있을 수 있으나, 직원분들은 대부분 친절하셨고, 간식이나 밥 등을 챙겨 와서 먹을 수 있고, 가끔 간식을 회사에서 제공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2) 인턴활동의 성과

우선 언어적인 부분에서는 실제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과 함께 일하고 외국인 손님들을 응대해야 했으므로, 듣기 부분에서는 현지인들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더 나아진 것 같고, 말하기 부분에서도 현지인들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나 발음 그리고 억양을 접함으로써 조금 더 자연스러워 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정말 많이 저의 실력이 부족함을 깨닫고 훨씬 더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업무적인 부분에서는 실제 기업의 업무 환경에서 제 역할을 해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겠다라는 마음가짐이 생겼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계기가 되어 제 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동기가 부여되었습니다.

 

3) 인턴 후 향후 계획

우선 2번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의 언어적 그리고 업무적인 능력 향상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크게 느꼈기 때문에 이 두 능력들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매우 노력할 예정입니다. 언어적인 부분은 전남대학교의 언어교육원의 강좌들을 활용하여 공부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또 외국에서 거주하며 영어를 공부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언어적인 부분들의 실력 향상을 추구할 예정입니다. 업무적인 부분은 컴퓨터 활용 능력 1급 자격증과 같은 업무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능력들을 보장하는 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과 같이 실제 업무 환경에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놓치지 않고 실무 능력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4) 성공적 인턴수행을 위해 노력할 점

우선 이와 같은 해외 인턴 프로그램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들을 뽑아보자면, 앞선 번호들에서 말한 것처럼 언어적인 능력과 실무처리 능력입니다. 그래서 너무 당연한 얘기일 수도 있겠지만, 실무에 뛰어들기 전에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해 영어 회화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정도의 언어적인 능력이 갖추어 진다면 무엇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부분은 회사마다 그리고 부서마다 요구하는 능력이 다르니 자신의 미래 진로와 능력에 맞추어 자신의 인턴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유지하는 것도 즐거운 인턴 생활을 위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