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해외인턴 참가 수기(중문과 4년 김철호)

해외인턴 참가 수기(중문과 4년 김철호)

기상 관측 사상 최악의 폭염이 덮친 2018년 하계 방학 기간 두 달 동안 중국 상해에 있는 “비트솔루션”이라는 기업으로 인턴쉽을 체험하고 왔습니다. 상해를 순환 도로에 따라 내환, 중환, 외환으로 나눈다면 외환에 위치한 “비트솔루션”은 상해시 민항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홍챠오 공항과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홍췐루가 있었기 때문에 중국 생활을 하면서도 한국음식을 쉽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출근 한 달 전쯤에 대표님과 화상통화를 이용한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면담 내용은 사전에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나중에(10년 정도 후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확인 해보고 현재 회사에서 희망하는 일을 인턴 기간 동안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확인 하는 절차를 가졌습니다.

제 경우에는 화상 면담 후에 중국에서 한국으로 무역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작성해야 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보고 또 해외 직구 절차 같은 것을 생각하고 문서로 작성해 보는 과제를 주셨습니다.

출근 첫 날 약 한 달전 봤던 면담을 토대로 인턴 기간동안 하게 될 업무를 주셨습니다.

제가 맡았던 업무는

 

  1. 위챗 공중계정을 이용한 “비트솔루션” 홍보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중국 상품 구매대행 전반적인 관리
  3. 계약서 번역

 

이었습니다.

 

비트솔루션의 위챗 공중계정을 이용하여 IT소식, 뉴스, 팁등을 정리하여 포스팅 했으며 위챗 유입자들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유입을 꾀했습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관리하였는데 중국 상품을 한국에 파는 구매대행을 관리하였습니다.

관리 내용은 중국에서 생산된 상품선정, 중국어로 되어있는 이미지 편집, 판매/발주 관리, 문의/클레임 관리, 정산 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평소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고 진로를 프로그램 개발로 생각하고 있는 저로써는 다소 원하지 않은 방향의 업무였지만 혹시 이 회사에서 인턴을 해보고 싶지만 자기 전공과 맞지 않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회사의 대표님은 인턴을 적극적으로 받으시는 편이시고 인턴들을 받은 경험이 많으시기 때문에 최대한 인턴생의 상황에 맞추어 인턴 기간동안 최대한 얻는 것이 있도록 업무를 주셨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인턴경험을 쌓고 싶고 중국 생활을 체험해 보고 싶은 학생이라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무리없이 비트솔루션에서 인턴쉽을 진행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비트솔루션이 작은 회사이기는 하지만 오히려 작은 회사이기 때문에 경험 할 수 있는 점이 많았습니다.

총 인원 5명 정도의 작은 회사라서 별다른 부서 구분 없이 각자가 각각 하나의 부서처럼 일하였습니다. 대부분 인턴이 각 부서 사수가 시키는 일만 하게 된다면 비트솔루션에서는 비록 인턴의 위치이지만 비교적 큰 단위의 업무를 맡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주도적으로 업무를 이끌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한 두 번 정도는 회의겸 중국 IT트렌드, 수익창출 방법등 많은 부분의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혹시 자신이 창업이나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다면 이 회사에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턴쉽 전에는 8주간의 인턴 기간이 너무도 길어보였지만 한국 출국일이 마치 어제처럼 느껴질 정도로 빠르게 지나갔고 재밌고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두 달여간의 시간이 짧은 시간만은 아니기 때문에 아까울 수 있는 시간이지만 중국 여행이 아닌 중국에서의 인턴경험은 해보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해외 인턴프로그램을 많은 학생들이 경험해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