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인사말

Image

단장인사말

인문학은 인간의 자유를 실현하고 자존감을 세우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은 가치 있는 삶, 잘사는 삶, 행복한 삶의 가능성을 여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은 정신문화를 창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제고하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학문이며 가장 중요한 기초학문이며 토대가 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인문학을 보호․육성하고, 진흥․발전시키기 위해서 정부의 재정지원으로 대학 인문역량강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코어사업)은 대학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최초의 정부지원 재정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기초학문인 인문학을 보호·육성하고 진흥·발전시키려는 취지와 목적에서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취업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문대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와 직업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데도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인문대학은 글로벌 지역학모델(독문과/불분과/중문과/일문과), 기초학문심화모델(국문과/영문과/사학과/철학과), 인문기반 융합모델(인문학+정보통신기술+디자인+문화산업)을 주요 정규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학생들에게는 세 가지 가능성이 열려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기초학문인 인문학을 지속적으로 심화 연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 지역의 어문학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철학 등을 공부하여 글로벌 지역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문학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 문화산업, 디자인 교과과정을 융합한 인문기반 융합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인문학이 답이다!
인문학이 미래를 선도한다!
인문학이 대한민국 국가경쟁력이다!
융복합시대 인문학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러한 모토 하에 우리는 정규교과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프로그램으로는 인문학 공부일촌, 인문학 교학상장, 인문학 학술연구모임, 인문학 교수법개발, English Writing Lab, 인문학 기초능력신장 프로그램, 인문학 글쓰기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해외 인턴십, 국내 인턴십, 진로/취업캠프, 진로/취업/창업동아리활동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문대학 구성원들은 큰 기대감과 희망 속에서 대학 인문역량 강화라는 중차대한 당면 의제의 실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과 여건을 고려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학의 미래와 인문대학의 미래를 고민하면서 포스트휴먼시대에 인문학이 감당해야 할 책무를 포착해나갈 것입니다. 미래 인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그려나갈 것입니다. 인문학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서 우리 모두 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모아보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전남대학교 코어사업단장 김양현

코어사업단 단체사진1 코어사업단 단체사진2 코어사업단 단체사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