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혹시 찾는 답이 없다면 QnA를 이용해주세요.

혹시 찾는 답이 없다면 QnA를 이용해주세요. QnA 질문하기

FAQ 리스트

Q. 기타 영어글쓰기교실 상담 방식에 대해 궁금합니다. 분량제한이나 횟수제한, 상담 글의 종류제한 등이 있나요? 꼭 예약을 해야 하나요?

영어글쓰기교실에서는 영어 글쓰기 과제, 영어 프리젠테이션, 영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학위논문의 영문 초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상담이 가능합니다.
다만 튜터는 학생들의 글을 직접 수정해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튜터는 글쓰기의 전체적인 흐름이나 전개 등 학생들이 차후 자신의 글을 비판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1회당 상담 시간은 최대 30분을 넘길 수 없기 때문에 상담 분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최대 A4 2장(아래아한글: 12pt, 줄 간격 200%, 용지여백 기본/ MS-word 12pt, 줄 간격2) 분량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에게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주일 기준으로 학생 1인당 최대 2회까지로 상담 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530-4215로 전화문의하거나 영어글쓰기교실(인문대 3호관 308호)로 직접 방문해서 신청 접수할 수 있습니다. 튜터 근무 시간표 확인을 위해 사전 예약을 권장합니다.

영어 글쓰기 대표 이메일(jnuenglab@gmail.com)로 예약하시면, 담당 튜터가 미리 학생의 글을 읽고 더 꼼꼼하게 상담해드릴 수 있습니다. 예약 후 2번 이상 무단불참한 경우, 향후 상담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Q. 학술연구/교수법개발 CORE사업단의 교수학습프로그램(공부일촌/교학상장/학술연구모임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원금 사용에 제한이 있나요?

사업단의 지원금 사용처는 전남대학교 에산 집행 규정을 따릅니다. 일반음식점에서의 식사비‧다과비 및 서점에서의 도서구입비 등의 집행은 가능하지만 주류 등의 구입은 불가능합니다. 유흥음식점에서 사용한 금액도 정산이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1회에 지급 가능한 식비 최대치는 1인당 3만원입니다. 에를 들어 3인 모임의 식비는 9만원을 넘을 수 없습니다.

지원금 정산 때는 사업단에서 지원한 금액과 같거나 많은 금액을 지출하시고 그 영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지원금보다 적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40만원을 지급받은 팀이라면 최소 40만원 이상의 영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Q. 기타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CORE사업단 홈페이지는 주민번호 등을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신분확인을 통한 비밀번호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기 때문에 관리자도 확인해 드릴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를 잊어 버린 분은 CORE사업단 행정실로 연락주십시오. 가입 당시의 아이디와 이름 등이 확인되면 패스워드를 초기화 시켜드립니다. 이 경우 패스워드 초기화 번호는 학번(혹은 사번)이기 때문에 가입 당시 학번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Q. 학업지원금 석사과정 중 학업지원금을 받고 있는데, 중간에 취업을 하면 어떻게 되나요?

학업지원금은 석사과정 대학원생에게도 지급되는데, 이 경우 전일제 대학원생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4대보험확인서에 외부 취업으로 나오는 경우 즉시 학업지원금 지급이 중단됩니다. 취업할 경우 CORE사업단으로 연락바랍니다.

Q. 학업지원금 학업지원금 수혜 학생 의무사항이라는 게 뭔가요?

CORE사업단에서 매달 지원금을 지급하는 대신 학생들에게 몇 가지 의무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학부생의 경우 반드시 동대학원 진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학기 학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보고서는 다음 학기 지원금 재신청 때 중요 평가 자료가 됩니다. 아울러 CORE사업단의 각종 행사나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사업단이 학업지원자에게 참여 및 운영 보조 요청을 하면 이에 응해야 합니다.

Q. 학업지원금 학교에서 다른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CORE사업단의 학업지원금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CORE사업단의 학업지원금은 ‘장학금’이 아닌, 말그대로 ‘지원금’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다른 장학금 수혜 여부와 상관없이 학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학업지원금 학업지원금 받는 학생인데 전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이나 법학전문대학원, 문화전문대학원 등으로 진학해도 지원금을 계속 받을 수 있는가요?

대학인문역량강화(CORE)사업은 기초학문인 인문학의 육성과 이를 통한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주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일 학과가 아닌 취업의 성격이 강한 전문대학원이나 특수대학원으로의 진학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혹시 다른 대학원으로의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학업지원금 수혜를 중단하고 그동안 받았던 지원금을 반납하셔야 합니다.

Q. 학업지원금 학업지원금을 받던 중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면 어떻게 되나요?

학부과정 중에 학업지원금 지원을 받는 학생은 전남대학교 동대학원 진학이 의무사항입니다. 만약 중간에 사정이 생겨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게 된다면 그동안 받은 학업지원금을 전액 사업단에 반납해야 합니다. 따라서 꼭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융합전공 인문융합전공 지정 교과목이 무엇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인문기반융합연계전공 33개 지정교과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파일을 첨부해 드립니다.
개설 교과목 내용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과목명과 코드번호에 유의하여 수강신청하면 됩니다.
제시된 교과목 중 11개 교과목(33학점)을 이수하면 인문융합사를 복수전공으로 취득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학기 중에 팀원의 신분이 변동되었습니다. 혹시 프로그램에서 중도 하차하거나 지원금을 환불해야 하나요?

교수학습프로그램은 모집 당시의 학생 신분을 기준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팀원이 중간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휴학하는 경우 그로 인해 지원사업에서 하차시키거나 지원금을 줄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대표의 신분이 변동되는 경우는 반드시 사업단과 협의하여야 합니다.

Q. 국내외인턴십 전남대학 내 비슷한 유형의 지원사업과 코어사업의 '해외인턴'에 동시 지원 가능합니까?

네, 가능합니다. 코어사업 내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만 되지 않으면 됩니다.

 

Q. 국내외인턴십 졸업유보생도 지원 가능합니까?

네, 가능합니다. 서류상 신분이 '재학생' 상태이면 가능합니다.

Q. 국내외인턴십 학생 본인이 직접 인턴기관을 개발하여 합격한 경우에도 지원 가능합니까?

네, 가능합니다. 단 재학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Q. 국내외인턴십 국내인턴십에는 학점인정과정과 학점비인정 과정이 있는데 학점비인정과정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비인정과정은 모든 면에서 학점인정과정과 동일합니다. 한 가지 차이는 4월과 10월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Q. 국내외인턴십 방학 중 두 달간 국내인터십 수행기간 동안 사업단으로부터 지원받는 월 50만원 이외에 업체나 기관으로부터 별도의 임금을 받나요?

전남대 CORE사업단은 학생들에게 인턴십 지원금을 월50만원 지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이 인턴십 기간동안 업체와 기관으로부터 실비(식비, 교통비)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국내외인턴십 국내인턴십은 최저임금의 적용을 받나요?

국내인턴십(국내현장학습)은 현장학습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최저임금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학생들이 현장실무능력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계획서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융합전공 인문기반융합전공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기초학문심화나 글로벌지역학에도 동시에 참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각각의 모델이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키면 됩니다.

Q. 융합전공 저는 인문대 학생도 아니고, 부, 복수전공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인문기반융합전공에 참여할 수 있는 건가요?

네,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인문기반융합전공은 연계전공의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부, 복수전공을 하지 않아도 연계전공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융합전공 <인문융합학사> 취득은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인문기반 융합전공 교육 과정에 개설된 33개의 과목 중 11개의 과목만 들으면 <인문융합학사> 취득이 가능합니다. 예컨대 1. 인문학+IT소프트웨어+디자인,  2. 인문학+IT소프트웨어, 3. 인문학+디자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Q. 융합전공 인문기반 융합전공을 신청하기 전에 개설 된 과목들 중 일부를 이미 수강했습니다.(Java프로그래밍실습, 유럽문화의이해 등) 학위 취득이 가능한 학점인 33학점에 이 학점이 포함되나요?

네, 포함됩니다. 이미 들었던 수업도 인문기반융합전공의 교육과정에 선정되어 있는 교과목은 학위 취득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Q. 융합전공 인문기반 융합전공을 선택하는 시기와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매년 1월과 8월 부,복수 전공 신청기간에 전남대 포털에서 <인문기반융합연계전공>을 자신의 복수전공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대 학생만 참여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인문대학 재학생과 인문학 부복수전공 학생, 그 외 인문대학의 교과목을 수강하는 타 대학 학생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휴학생이나 수료생, 졸업생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공동체명을 바꿀 수 있나요?

네,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동체명을 바꾸고자 할 경우 변경 사유와 새로운 공동체명을 사업단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공부일촌의 학습주제에 제한이 있나요?

인문학 관련 전공과목과 교양과목 관련 주제, 그 외 인문학 관련 특정 주제 및 어학 등을 주제로 하면 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공부일촌의 참여 인원에 제한은 없나요? 모둠 구성원을 변경할 수 있나요?

인문학 공부일촌의 경우 모둠당 학생 대표자를 포함한 학생 구성원 총 4~7명 내외와 지도교수 한 명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는 인문대학 전인 교수 및 비전임 교수 코어사업단 전임연구원 및 학술교수 중 한 분이 해당됩니다.
모둠 구성원의 변경은 학습시작 3주 이내에 가능하며 학습공동체 운영자와 통화하여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공부일촌의 모임은 학기당 몇 회 이상 해야 하나요?

주 1회 모임(모임시간 두 시간 이상)을 원칙으로 총 6회 이상의 모임을 권장하며 그 중 지도교수와 1회 이상의 모임을 가져야 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공부일촌의 모둠 지원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모든 지원금은 모둠 활동이 종료된 후 모둠활동에 대한 최종 심사 후에 인증을 받은 모둠에 한해 지급됩니다.
이 때 지급될 지원금의 액수에 해당하는 증빙자료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최종 보고서 제출 후, 일주일 이내에 경비 정산서를 코어사업 담당자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임 실비에 대한 영수증을 별도의 A4용지에 편철하여 첨부)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공부일촌의 모둠 지원금과 우수모둠 장학금은 별도입니까?

모둠 지원금과 별도로 최종 심사 과정에서 선발된 최우수, 우수, 장려 인증 모둠에 장학금이 추가 지급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교학상장의 참여 인원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인문학 교학상장의 신입생 그룹의 경우는 모둠당 전임교원 1인, 신입생 4~6인, 2학년 이상 학부 재학생인 도우미 1인을 원칙으로,
지도학생 그룹은 전임교원 1인과 학생 대표, 학부 지도학생 4~6인으로 구성할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교학상장의 모임주제는 무엇인가요?

대학생활이나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신입생 및 재학생의 이해를 돕는 내용입니다. 신입생 그룹과 지도학생 그룹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문학 교학상장에 1학기에 참여한 사람은 2학기에 다시 참여할 수 없나요?

인문학 교학상장의 경우는 신입생 참여제한이 없습니다. 1학기에 인증 받은 신입생도 재참여할 수 있습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교학상장의 모둠 운영 실비는 얼마나 지급됩니까?

최종 인증 심사를 거쳐 인증된 모둠의 교수에게 40만원의 모임운영 실비가 지급되며
신입생 그룹의 경우에만 도우미 1인당 10만원이 별도 지급됩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 인문학 교학상장 활동 인증서는 어디에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교수학습 지원센터의 마이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공부일촌/교학상장/학술연구모임 등에 중복 참여가 가능한가요?

전남대학교 인문역량강화(CORE)사업단에서는 다양한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가운데 공부일촌은 학부생 중심, 교학상장은 교수와 학생, 학술연구모임은 대학원생 이상이 주 참여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일촌이나 교학상장, 학술연구모임 같은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했을 때, 동일인이 팀장으로 중복 참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1인당 최대 참가 가능팀은 2개 팀입니다. 2팀에 참가할 경우 '팀장 1팀+팀원 1팀' 또는 '팀원 2팀' 식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과의 중복 참여 제한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교학상장 참여 횟수는 학술연구모임 제한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학술연구/교수법개발 한 팀장 최소~최대 인원수 제한이 있습니까?

인원수에 대한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해진 예산에서 여러 팀을 지원할 때 예산 배분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Q. 기타 CORE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무조건 동대학원에 입학해야하나요?

업지원금을 받는 경우만 동대학원 진학 의무가 주어집니다.
그 외의 CORE사업 프로그램은 동대학원 진학 여부와 상관없이 지원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기타 영어글쓰기 교실 상담 신청의 대상은 인문대학 재학생으로 제한됩니까?

아니요. 전남대에 재학 중인 학부생,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