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생수기

해외 인턴 - 두 달간의 값진 경험(중문과 4년 전은지)

해외 인턴 - 두 달간의 값진 경험(중문과 4년 전은지)

제가 두 달 동안 근무했던 회사는 세븐트럼펫 무역회사(上海世号特贸易有限公司)라는 유기농 식품 및 유기농 여성용품 등을 유통하는 곳이었습니다. 사실 회사를 지원할 당시 세븐트럼펫은 한국 유기농 제품을 수입해서 중국에 유통하는 중소기업이고, 그곳에서 하게 될 주요 업무는 유기농 생리대 마케팅이라는 것 이외에는 다른 정보가 없었습니다. 생리대를 많이 소비해왔지만, 제품 자체를 연구해본 적은 없어서 업무 내용이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마케팅에 분야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고민 끝에 세븐트럼펫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세븐트럼펫에서 인턴을 하기로 결정되었을 때 먼저 대표님께 업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미리 숙지해야 하는지 메일로 여쭤보았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생리대의 종류, 구조, 성분, 한국에서 잘 판매되는 생리대 브랜드 등을 조사하고, 그 자료들을 바탕으로 PPT를 준비해오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인턴 생활은 이력서 한 줄 채울 용도도 되지만 본인이 준비하기에 따라 훨씬 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말씀을 덧붙이셨습니다. 저는 대표님의 말씀대로 이번 해외 인턴을 단순한 스펙 한 줄이 아닌 더 값진 경험으로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저에게 주어진 첫 번째 업무를 열심히 준비해 갔습니다.

첫 번째 출근 날 대표님과 실장님 앞에서 제가 만든 PPT를 보면서 간단하게 발표를 했습니다. 저보다 생리대에 대해 훨씬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신 분들 앞에서 발표하려고 하니 굉장히 긴장되었지만 제가 이해한 내용을 최대한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발표를 마친 후 대표님과 실장님께서 피드백을 해주셨고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는 것을 통해서 생리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생리대 마케팅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을 위한 위챗 단체방에 공구 홍보를 하기 위해 패키지를 구성하여 광고 이미지를 직접 만들기도 하고, 타오바오에 올릴 우리 회사 생리대 광고 영상을 실장님과 함께 촬영하여 편집하기도 했습니다. 또 우리 회사 생리대의 한국 공식 사이트가 오픈될 예정이었는데 사이트가 오픈되기 전에 홍보하기 위해서 리뷰를 작성해줄 블로거들을 직접 찾아서 연락하는 업무를 하기도 했습니다. 중소기업이다 보니 대기업처럼 업무가 세분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업무를 접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뿌듯함을 느낄 때도 있었지만 부족함을 느낄 때가 훨씬 많았습니다. 저의 능력이 더욱 뛰어났다면 더 좋은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한 거 같아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런데도 가끔 저에게 중요한 업무를 맡겨주신 대표님께 감사했고 앞으로 이런 아쉬움을 느끼지 않도록 한국에 돌아가면 저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기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평소와 같이 방학을 보냈더라면 자격증 공부나 아르바이트를 하며 지냈겠지만, 코어사업단 해외 인턴을 통해서 두 달 동안 정말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상해에서 거주하며 방방곡곡을 구경할 수 있었다는 점도 너무나 좋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회사 대표님과 실장님, 직원들이 모두 좋은 분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좋은 기억으로 남는 거 같습니다. 사실 지원하기 전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다녀오고 나니 정말 옳은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신 코어사업단과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